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체질 육체의 성질

by 들풀거미 2022. 9. 6.

체질과 사상의학

체질은 기본적으로 다르다 때문에 개인마다 적합한 환경 또는 음식등 활동 등이 다를 수 있다. 맛있는 고깃국이 모든 이의 입맛에 맞을 수 없듯 충족할 수 없다 사람에 따라 선호하는 요소가 각각이고 호불호 개인취향이 다름을 설명하기에 체질은 어느정도 수긍이 가는 이론이다.

즉 체질은 개인이 가진 신체의 고유한 성질이다.

사상의학은 조선후기 사람 이제마가 창시한 의학론이다.

이제마는 그의 책 동의수세보원에서 종전의 일반논에 더해 현실적인 방면에서 독특한 '사상구조론'을 기초로 태양인(太陽人), 소양인(少陽人), 태음인(太陰人), 소음인(少陰人)의 네 가지 체질이 있다고 강조하였다

각각의 체질은 성격, 심리상태, 내장의 기능과 이에 따른 병리적 상태 음식의 성분까지 구분한다. 체질에 따라 장기의 대소 허실이 결정되어 있으며, 사람은 태생적으로 이 네가지 체형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말한다

체질과 사상의학
체질과 사상의학

 

실생활에서의 사상의학

사상의학이 표준화되면 다양한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다 사상의학을 폄하하는 단체나 사람들도 있지만 꼭 의학적 관점이 아니라 개인간 성향 체격 체력등

차이를 인정하고 더위를 잘 견디는 사람이 있고 추위를 잘 견디는 사람이 있다 왜 같은 사람인데 차이가 있는가?

때문에 체질이 서로 다른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개발하여 보급한다면 좀더 소비자를 위한 개발과 판매가 이루어질 것이다 .

 

이를테면 승용차 구매 시 옵션을 선택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몸에 열이 많은 소양인 가족은 자동차 구매 시 열선 대신 에어컨 기능이 강화된 제품이 어울리고

.소음인 가족은 그와 반대다. 심폐기능이 약한 태음인은 공조 시스템이 좋은 자동차가 추천된다고 가정하면 어떤가?

사상의학은 태어날때 부터 노년기까지 체질에 따른 건강관리 시스템으로 확대할 수 있다

 

요즘은 비건족만을 위한 식당이 존재하듯 태양인을 위한 메뉴를 전문으로 하는 식당이 있을 수 있고 건강을 위한 운동법에도 소양인은 민첩하고 눈썰미가 좋아

배드민턴, 탁구등을 전문으로 하는 곳이 있을 수 있다

 

이렇게 사상의학을 기초를 한 체질에 맞는 생활전반에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고객만족에 좀 더 다가 갈것이다 .

 

환절기 체질별 건강차 추천

모과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태양인에게 좋은 재료이다.

특히 사포닌, 구연산,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등이 많아 환절기 감기 예방 뿐 아니라 피로회복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태음인은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율무차가 좋다 습담과 노폐물 제거로 가벼운 몸을 만들어준다.

소양인은 구기자차가 좋다. 구기자의 다당이라는 성분은 백혈구의 수치를 높여 면역력을 강화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소음인은 따뜻한 성질의 한방차로 인삼이다 자양강장과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 감기 예방과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