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의 정의
체질이란 무엇인가?
주의사람들로부터 체질」이란 말을 종종 듣는다. 고질병 환자가 체질이 나빠 만성질환에 걸려 오랫동안 치료가 안돼 고생하는 나머지 비관하는 예도 자주 봅니다.
서양의학에서는 「의학의 시조」라 불리는 히포크라테스도 체질에 관해 많이 논술하였고, 동양의학에서도 한의학의 최고원전인 황제내경」에도 체질론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서양에서도 체질을 연구하는 의학자는 매우 많고 체질론도 다양하기 이를데 없습니다.
체질은 개개인의 전체적 특징 즉 생물학적 개성의 총합이므로 복잡하여 간단히 설명하기 어려운 문제다.
인체는 유전적 기반 위에 체형학적 기능학적 기질학적 유기체로서의 특성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현재 체질학자 중에는 인간의 체질은 유전인자에 의해서 결정되는 유전형 뿐이라고 주장하는 학파가 있는가 하면 생후 환경등의 영향을 받아 획득되는 특징을 가미해야 한다는 학파도 있다.
인간의 여러 특질은 유전되는 것이 사실이니 체질도 유전되는 것은 물론이다. 따라서 필자는 사람의 근본적 체질은 유전인자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지 환경에 의해 좌우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앞으로 언급하게될 사상체질 팔상체질도 유전하는 체질이다.
체질을 한마디로 정의 한다면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신적 또는 육체적인 특징을 더하여 가리키는 말이다.
체질의 구분
△좋은 체질 △나쁜 체질 △강한 체질 △허약한 체질△비만 체질 △습윤성 체질 △건조한 체질 △긴장성 체질 △다혈질 △우울질 △담즙질 △점액질 △선병질 △결핵성 체질 △관절질성 체질 △뇌졸중성 체질 △암종성 체질 △발육부진성 체질 △알레르기성 체질등 일일이 열거하기도 힘들 정도다.
체격에 따라 체질을 구분하는 경우도 있다.
△호흡형 △소화기형 △근육형 △뇌형 △세장형 △역사형 △다혈형 △비만형 △소내장형 △정상내장형 △대내장형등이 그것이다.
댓글